성안(01130) 이재명 관련 주 늦어도 2021년 안으로 팔아야 한다.

☆주식 투자/KOSPI 종목

성안(01130) 이재명 관련 주 늦어도 2021년 안으로 팔아야 한다.

옥이리포터 2021. 3. 21. 00:26
반응형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주로 '성안' 종목은 코스피 종목으로 3월 19일 기준 1012위 하는 기업입니다.
코스피인 것은 흥미로운 요소이나 솔직히 본 종목이 정치 테마주이고 가치주가 아니라는 것은 대부분 많이 아실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전주이기에 투자접근도 많고 아직 대선이 끝나지 않아 반등의 기회가 몇 남아있습니다.

최근 차기 우리나라 지도자로 이재명 경기지사의 높은 선호도로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잘 아시겠지만 하락세를 이어오다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현상을 두고 "오 큰일이다. 빨리 사야지" 라고 한다면 매우 위험한 투자방식입니다.

 

성안 주가가 지난 2월 8일 최고가인 1,385원으로 다시 갈까요?

저는 안 간다고 믿지만 그래도 간다고 가정을 하더라도 본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무모하다 봅니다.

본 종목 성안이 핫이슈가 되면서 기대치가 반영되어 1500원 이상 간다고 베팅하는 사람들이 제법 계실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주가가 오른다면 정말 다행이지만 객관적으로 그렇게 주가가 오를 확률은 너무 적습니다.

 

거의 10% 미만의 확률로 지금보다 주가가 90% 이상 오를 것 vs 90% 확률로 300원대 주가로 떨어질 것.

 

지금 성안 종목은 거의 위 같은 상황입니다. 주가가 오르면 다행인데 만약 주가가 떨어진다면 향후 수년간 주가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른손 종목이 그랬지요.

바른손 종목은 문재인 대통령 관련주로 부상하면서 당선 전후로 주가가 계속 폭락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밑바닥을 기고있죠.

 

그러니 이재명 지사의 호재 기사가 계속 나온다고 하더라도 내년까지 주가 상승랠리가 이어질 확률이 적다고 봅니다.

반대로 이같은 시나리오는 어디까지나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이 계속 받쳐주었을 때의 시나리오입니다. 그러나 만약에 지지율이 조금이라도 좋지않거나 혹은 지지율 관련 기사가 없을 땐 주가가 계속 하락만 하지요. 즉 본 종목은 신고점을 갱신하는 것처럼 보이나 앞으로 주가 상승 기회는 몇번 남아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략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고점에 물렸다면 고점을 갱신할 기회가 앞으로 정말 몇 없습니다. 그리고 고점을 갱신할지도 솔직히 개인적으론 굉장히 의문이듭니다. 따라서 반등이 온다면 물타기를 하여 평균단가를 낮추어 원금을 회복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정말 매우 대단히 위험한 투자방식이니 추천은 안드립니다.

 

둘째 본 종목을 앞으로 투자하고싶은 마음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오전 장을 잘 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주가는 '9시 땡'하면 폭발적으로 움직입니다. 이때 장 시작부터 5% 이상 상승세가 보인다면 한번 들어가보십시오. 그리고 5%가 되든 10%가 되든 각자 목표한 수익만 보고 바로 빼는겁니다. 이게 "말이야 쉽지" 싶겠지만 단타로 하는 사람들은 거액의 돈을 이런식으로 뺐다넣었다하여 하루에 수익을 몇백씩 가져가기도합니다.

 본 종목을 이런식으로 단타로 하는 이유는 본 종목이 테마주이고 주가가 장중 등락폭이 큰 점을 보면 이런 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음을 추측해볼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 역시 매우 위험한 투자방식이니 추천 안드립니다.

 

 저같이 가치주 투자하는 사람들은 장 개시 초반은 그저 지켜보기만 할 뿐 실질적인 매수는 최소한 1~2시간 후에 장중 참여여부를 결정합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 매도시간과 매수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 체결이 안되면 장외도 참여 안하고 다음날의 장을 보고 들어가는 타입입니다. 

 

성안 주식은 올해 안으로 반드시 매도해야하는 종목입니다.

 성안은 회사의 부사장이 이지사와 중앙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올해 초부터 올랐습니다. 그러나 회사 측은 "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그 이상의 아무런 친분관계가 없다"라고 공시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거나말거나 개인투자자들은 말 참 안듣죠. 다음 날 단 하루 소폭 하락세를 보였고 이후 높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성안의 실적은 최근 5년 모두 적자입니다. 지난 해 실적도 적자의 연속은 피해가지 않았습니다.

 

성안 재무재표 요약

 성안이 어떤 회사인지 살펴볼 필요도 없습니다. 본 재무재표를 보고도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아마 성안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실겁니다.

 

"아직 대선이 끝나지 않았어. 또 오를 기회가 있을꺼야. 또 오르면 팔아야지"

"어 얼마전에 하한가 갔네? 고점대비 80%나 낮은 가격이네? 개미들 몰리는데 한탕만 해볼까?"

"이지사 지지율 좋던데 또 오르겠지?"

"이지사 대통령 되면 이 종목 대박나겠지?"

"누가 가치주 아닌 것 모르나? 테마 믿고 조금 수익먹고 팔려고하는거지 ㅉㅉ"

"어 이지사 지지율 좋다는데 주식 가격도 싸네? 어 급등도 했네? 지금 사야하나?"

"잡주고 테마주인것 알아. 괜찮아 돈 잃어도. 뭐 어때 소액인데 경험삼아 해보지뭐"

 

 본 성안 종목에 위 7가지 생각으로 투자하는 사람들 거의 90% 이상이라봅니다.

위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저 역시 주식 아무것도 모를 때 이런 생각으로 몇몇 테마주 건들여봤고 "나는 잘한다. 나는 잃을 일 없어. 소액이니 경험삼아 해보지뭐. 나는 빠져나올 수 있어" 라고 투자를 했다 돈을 잃었습니다.

 

 위 생각은 다 할 수 있는데 가장 마지막에 말씀드린 "괜찮아 경험삼아 소액으로 해보지뭐" 이게 위험한겁니다. 이게 쌓이고 쌓이면 몇백만 몇천만이 될지 모릅니다.

 

 본 성안 종목은 올해 안으로 주가가 몇번이나 반등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지사가 대통령이 되든 안되든 99%의 확률로 본 종목은 기업의 재무가 회복되거나 다른 Big of Big 이슈가 없는 한 앞으로 수년간 지폐주 될 일은 단언컨대 절대 없습니다.

 

 조심하시길 바라며 건강 챙기며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에 따른 책임은 거래 당사자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법적 근거자료로 쓰이지 않습니다.

https://youtu.be/9yyqohTPVA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