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아직 겁먹을 때 아니야. 기관은 순매수 중.

☆주식 투자/KOSPI 종목

HMM 아직 겁먹을 때 아니야. 기관은 순매수 중.

옥이리포터 2021. 7. 20. 00:00
반응형

hmm주가전망
HMM 주가동향. 클릭 시 확대.

HMM 주가가 19일자 장중 44,700원인 1.71% 올랐다가 43,900원으로 -0.11% 경미하게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현재 HMM을 두고 고평가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단 HMM은 고평가 되어있는 부분은 맞습니다. 당장에 팬오션과 비교해보아도 현격히 높은 PER을 보이고 있습니다. PER의 한계점을 고려해보아도 현재 HMM 가격이 높은 것도 맞습니다.

 

이 때문에 주요 증권사들은 대신증권을 제외하고 잇따라 현재 가격보다 낮은 목표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19일자 목표주가를 28,200원을 제시했습니다. 기존 목표가인 25,800원과 비교해선 상향 된 수치이나 현재 주가와 비교했을 때 턱없이 부족한 가격입니다.

 

너무 야박하게 목표가 잡는 것 아니냔 비판 잇따라.

이 때문에 일각에선 시장상황을 너무 저평가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증권의 경우 목표가를 이렇게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2분기 HMM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917% 급증한 1조4000억원을 달성했을 것으로 전망 된다며 컨센서스(1조1079억원)를 대폭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HMM 순거래량. 기관 순매수 유입 중.

한번쯤 궁금해 할 필요가 있다. 팬오션과 대조적이다.

위 차트동향을 보십시오. 기관은 순매도세가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최근 3거래일은 연속적으로 순매수만 이어갔습니다. 개인은 말할 것도 없구요. 그런데 순거래량 동향을 볼 줄 아시는 분들은 팬오션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팬오션은 HMM과는 대조적으로 외인은 당연하고 기관도 순매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슨 대단한 의미가 있겠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보통 추세의 하락이 오면 기관과 외인의 순매도세가 이어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최근 개인과 기관의 순매수세와 19일자 기관 단독 순매수세 흐름은 한번쯤 궁금해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반기는 수요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운임 강세를 견인하고 있는 주요항구 적체 현상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주 서안 주요항구인 롱비치와 LA항에서 5일 이상 장기 체류하는 컨테이너 박스 비중도 여전히 높은 상황입니다. 이로인해 운임강세는 당장에 꺾일 기세는 보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팬오션 차트동향. 클릭 시 확대.


팬오션 차트동향을 살펴보면 HMM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최근 캔들들은 5일선 밑에서 줄곧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세선의 데드크로스 역시 일찌감치 나타났으며 장기 이평선과도 역배열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물론 역배열이 되는 것도 현재 업황 상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같은 해운 대표종목들이고 두 회사 모두 재무환경이 유사한데도 불구하고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상황말입니다. 팬오션뿐만 아니라 KSS해운, 대한해운 등의 해운업 관련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차트를 보면 HMM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개 종목 모두 30% 안팎에서 지난 고점대비 하락을 했습니다. 즉 적당한 조정장을 모두 받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은 동일하나 HMM만 유독 안정적인 차트흐름과 기관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HMM의 지난 하락 및 보합흐름세를 보면 5일선이 20일선 밑으로 빠지면 금새 또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그리고 설령 추세선이 이탈하더라도 캔들은 중간중간 추세선을 상향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과거의 차트동향이 현재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종합해보았을 때, 주요 기관들이 최신 목표가를 낮게 잡았다고 하더라도 지레 겁먹고 섣불리 매도하지는 말아야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투자자들의 HMM에 대한 관심이 상당한 상황에서 기관이 연달아 6만원 7만원 가격을 제시하는 것도 애매합니다.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HMM이 팔아야 할 주요 반전 캔들이 아직 나오지를 않았습니다.

섣부른 매도보단 관망하는 자세가 기본적으로 필요한 시점입니다. 더욱이 19일자는 코스피가 간만에 1% 가량 하락했습니다. 삼성전자도 1% 하락하여 79,0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런데 HMM은 장중 상승장이었으나 -0.11% 하락입니다.

 

어떻게든 좋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뭔가 관심갖고 살펴봐야겠다.'로 생각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