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주식투자 정말 좋을까?

☆주식 투자/KOSPI 종목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주식투자 정말 좋을까?

옥이리포터 2021. 7. 11. 18:26
반응형

조선주 주가전망
삼성중공업 주가동향. 클릭 시 확대.

삼성증공업을 비롯하여 조선주 왜 이렇게 흐지부지 하는가?

조선주가 좋다더니 매수했더니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신가요.

걱정마세요.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등 조선주 자체가 통째로 흔들리고 있으니까요.

특정 종목만 악재로 주가가 휘청이면 조금 생각해봐야겠지만 산업군 자체가 잘 나가다가 어떠한 시장이유로 흔들린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산업군이 적어도 망하지 않는다면요.

 

예를들어, 정부에서 A산업을 육성하겠다 하면 A산업의 종목들이 번갈아가며 오를겁니다. 그러다 정부가 A산업 더이상 지원 안한다라고 말하면 A산업 종목 전체가 하락할겁니다. 그런데 현재 조선주는 이런 상황이 아니라 후판가격인상에 따른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뿐입니다. 결국 시간의 문제이며 가격인상이 협의되면 주가는 다시 오를 것입니다.

 

후판가격인상, 조선업 투자해도 좋을까?

조선업 '슈퍼 사이클'이라더니 좀처럼 약세를 보이고 있어 답답하실겁니다. 지난 조선주 주가들은 경기회복에 따른 수주 기대감에 주가는 지속적인 급등을 했습니다. 때문에 조정장을 피할 수 없었는데 여기에 후판가 가격인상까지 거론되어 주가가 더 오르기 어렵다는 분석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초까지만 하더라도 조선사들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연초부터 5월까지 한국조선해양은 한국조선해양은 31.80%, 현대미포조선은 76.25% 올랐습니다. 여기에 코로나 회복세로 경기 기대감까지 더해져 선박 수주까지 더 늘어난 것도 한몫 했습니다. 특히 1분기 실적을 두고 조선사들은 '슈퍼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투자자들의 매수를 부추겼습니다. 특히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4월 말 콘퍼런스콜에서 “슈퍼 사이클 진입 직전인 2003년 수주 상황과 비슷하다”라고까지 표현하며 업황에대한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조선주는 앞서말씀드린 조정장과 코로나재유행, 후판가격인상 등을 받아 기대가 컸다는 반대여론이 첩첩산중으로 겹치며 지금까지 어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선주 산업군 주요 뉴스. 좋다할 땐 언제고 후판가 인상이 웬말이냐.

특히 최근 '후판가 인상'이란 악재가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조선용 후판의 원재료가 되는 철광석 가격이 현재 세계적으로 수요 급증에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제일제강 같은 별 메리트 없는 종목도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지요.)

 

중국 철광석 가격은 t당 221.82달러(산업통상자원부 원자재가격정보 기준)로 연초 이후 34% 올랐습니다. 조선업계는 상반기와 하반기 한 번씩 후판 공급가를 협상합니다. 최근 철광석값이 급등하여 상반기만 해도 t당 72만원 수준이었던 후판 가격이 하반기엔 100만원 선이 될 수 있단 아쉬운 전망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국제유가 상승으로 도료 등 원유를 베이스로 한 원재료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이같은 상황 때문에 증권가에선 '실적 쇼크' 및 '주가 부진'은 피할 수 없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증권가에선 회사별로 수천억 가량 관련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 2분기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후판 가격이 t당 100만원 정도될 경우에 기인한 것입니다.

 

삼성중공업 목표가

이같은 상황으로 증권가의 목표가는 직전목표가 대비 대체로 하향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제가 쓴 게시물을 다시한번 꼼꼼히 읽어보시고 앞으로 시장방향성을 예측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적절한 매수타임이 있습니다. 그때사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